HOW TO
우리가 모르고 있던 타이의 속사정 - 넥타이 심지 이야기
Necktie Interlining Guide
얇은 단직부터 두꺼운 이중직까지

번듯한 외모, 믿음직한 모습 뒤엔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게 마련이다. 좋은 집안에서 부족함 없이 잘 자랐거나, 긍정의 에너지 속에서 따뜻한 칭찬과 사랑을 담뿍 받고 자란 아이는 인생의 질곡을 유연하게 넘어가며 훌륭하게 장성하기 마련이다. 마찬가지로 좋은 타이의 번듯한 모습에도 이유가 있다. 샐쭉하니 딤플이 잘 잡히고 우아하게 아치를 그리며 드리워지는 모습이 좋다면, 그리고 늘어지는 대검의 드레이프가 풍성하다면 이건 좋은 타이다. 

게다가 풀어 놓은 매듭이 하루 밤이면 감쪽같이 본래의 모습으로 잘 돌아 간다면 그 타이는 그야말로 최고의 타이다. 그리고 이런 모습과 복원력에는 이유가 있다. 표면을 감싼 타이의 아름다움 이면에 담긴 타이의 속사정 때문이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그 심지 때문이다. 

 

 

How to tie a tie dimple

 

매듭이 단단하게 잘 매지고, 또 잘 풀어지지 않도록 매듭을 장기간 유지하면서, 타이가 풀어놓으면 잽싸게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유지와 복구의 반복이 타이가 가져야 할 미덕이라면 이런 미덕의 9할은 심지가 책임지고 있다. 남자의 옷은 그리고 남자의 상징인 타이는 심미적 아름다움의 이면에 이런 기능적 측면을 타협할 수 없는 기본으로 지녀야 한다. 따라서 심지의 선택은 타이를 고르는 이들은 관심을 갖지 않았겠지만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그간 아름답고 빛나는 타이를 선택하는 기준이 모조리 원단의 질감이나, 새겨진 무늬, 혹은 컬러 정도였다면 이젠 그 타이가 만들어내는 타이로서의 아름다움의 이면에 담긴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보면 좋겠다. 

 



Mementomori Tie interlining Factory

오랜 기간 사랑을 받아오면서 대한민국 타이의 대표주자로서 자리매김을 해온 메멘토모리는 국내의 어떤 업체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심지에 당시 업체 규모를 감안한다면 엄두도 내지 못할 엄청난 양의 최소수량 주문을 감내하면서 겉으로 들어나지 않는 아름다움의 기본에 투자해 왔고, 중견기업으로서의 형태를 완성 시켜가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도 심지의 제작과 완성에 공을 들이고 있다. 세계 최대의 타이용 심지 제작 업체를 수시로 방문하여 메멘토모리가 추구하는 아름다움에 가장 적합한 심지를 적용해 왔고, 원단의 질감이나 두께 같은 심미적 아름다움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인 부분을 가장 아름답게 표출할 수 있는 최상의 심지를 찾기 위해 여전히 고민과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세계적인 타이 업체들의 심지 활용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이태리 현지의 다양한 업체들로부터 최신 정보를 부지런히 모으고 받아들여, 가장 아름다운 타이, 가장 매듭이 잘 만들어 지는 타이, 가장 복원력이 좋은 타이를 위해 진보와 업그레이드를 지속하고 있다.



Necktie Pattern

아름다운 여인을 취하는 남자는 그 여인의 외모에 속절없는 칭찬을 보내며 그 외모에 취해 있는 남자가 아니다. 그 녀의 속사정에 귀 기울여 그 여인의 마음을 여는 남자가 진정한 사랑을 얻을 수 있다. 이 평범하면서도 자명한 진리에 동감한다면, 아름다운 타이의 속사정에도 관심을 가져보면 좋겠다.

 

 



 

 

그 동안 당신이 작고 옴팡진 매듭, 재킷의 두 라펠 사이로 자연스럽게 드리운 곡선, 대검과 소검의 부드러운 교차, 그리고 소임을 다 한 뒤 다음 번을 위해 본연의 모습으로 빠르게 돌아가는 타이가 좋은 타이라고 생각했다면 어떤 심지가 그 면모들에 기여하는지 생각해 볼 시점이다. 매너가 신사를 완성 시킨다면, 심지는 타이를 완성한다. 

 

- 한국신사 이헌




 Written by Hun Lee of Il Gusto del Signore